울산지방경찰청장과 인터넷 대담

울산포스트 | 기사입력 2012/01/20 [08:13]

울산지방경찰청장과 인터넷 대담

울산포스트 | 입력 : 2012/01/20 [08:13]











김호윤 청장님, 반갑습니다.



청장님께서 지난해 11월 28일 울산지방경찰청장으로 취임을 하셨는데, 울산 치안 강화를 위한 복안은 어떤 것이 있는지요.





울산 시민들에게 먼저 인사와 함께 취임 소감에 대해 한 말씀 해 주시죠?



답변 : 존경하는 울산시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난해 11월 28일 울산지방경찰청장으로 부임한 김호윤 치안감입니다.



울산은 대한민국의 수출을 대표하는 ‘산업도시’이자, 아름다운 자연이 함께 어우러진 ‘생태도시’로, 꼭 한 번 근무해 보고 싶은 곳이었습니다.



명품도시 울산의 치안책임자로서 시민들이 마음놓고 일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올해 울산경찰의 목표를 ‘선진 일류경찰, 최상의 감동치안’으로 정하고, 3가지 목표와 5가지 핵심전략을 구체적으로 만들어 울산경찰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생각입니다.













〈3대 성과목표〉



예방 중심 치안활동으로 전국 최고 수준의 치안 유지



고품격 치안서비스 제공을 통한 치안만족도 획기적 제고



‘기본과 원칙’에 충실, 공직기강 의무위반 사고 제로화 달성



〈5대 핵심전략〉



주민중심 경찰활동 전개 ???? 현장중심 경찰활동 전개



인사정의 실현 ???? 부정부패 비리범죄 척결 ???? 소통과 화합













얼마 전에는 대구 중학생이 학교 폭력과 집단 따돌림으로 인해 목숨을 끊는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학교 폭력과 집단 따돌림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기도 한데요. 학교폭력과 따돌림을 근절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계신지요?



? 연일 계속된 학교폭력 사건과 관련 보도로 시민 여러분께서 많이 불안해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 학교폭력이 교육당국의 문제라는 그 간의 소극적 인식에서 벗어나, 경찰이 주도하여 학생 눈높이에 맞는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 따라서 저희 경찰에서는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안전 Dream' 대책을 수립하여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 우선,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인터넷과 모바일 신고접수 창구를 다양화하겠습니다.



? 또한 경찰서에 '안전 Dream팀’을 운영하여 학교폭력 사건 초기부터 예방교육, 가해자?피해자 조사, 상담 등을 동시에 전방위적으로 지원 하겠습니다.



? 특히, 보복성 폭행은 처벌을 통해 경종을 울릴 필요가 있습니다.



? 보복성 폭행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 면밀히 조사해서 엄중히 처벌하겠습니다.



? 그리고, 지난 1월 4일 교육청?피해학부모?NGO 등과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하여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심도있는 논의를 하였고, 합동 지도?단속반 운영 등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앞으로, 울산 경찰은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 시민 여러분께서 “이제는 정말 달라졌다”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월에는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이, 또 12월에는 대선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선거에 대한 대비책 마련은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 2011. 12. 13일부터 총선 예비후보등록이 시작됨에 따라 전 기능이 첩보수집 및 24시간 사이버검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지방청 및 4개 경찰서에 수사?정보?보안 합동수사전담반 59명을 편성하여 단속활동을 전개하는 등 선거사무일정에 따른 단계별 단속체제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 저희 경찰에서는 정당?지위고하를 불문하고, 적법절차에 따라 엄정히 단속하고 있으며, 선거관리위원회 등 유관기관과도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신고보상금 지급 및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범국민적 신고협조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깨끗하고 돈 안쓰는 선거풍토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노사분규도 걱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최근 지역의 노사관계가 안정 기조에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있습니다만, 아직까지도 울산은 각종 부사분규로 인한 경찰력 투입이 가장 빈번한 곳이기도 한데요.



노사분규 대응 방향은 어떻게 설정해 놓고 계신가요?



? 작년 울산은 플랜트 건설노조, 현대차 하청노조 등 노사 관계에 불안요인이 있었지만, 어느 해보다 산업 평화가 잘 지켜져 왔습니다.



? 경찰은 노사문제에 대해서는 양측이 ‘대화와 협상’을 통한 “자율해결 원칙”을 존중해 나갈 것입니다.



? 앞으로 노사 관련 집회에는 경고?설득?행정지도 등을 통한 ‘합법촉진’ 활동을 강화하고, 불법?폭력집회시에는 그 정도에 따라 차별적이고 절제된 경찰력을 행사하여 선진집회시위 문화와 산업평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 주요 고도화된 기술들이 집적되어 있는 만큼



산업기술 유출 문제도 사전에 예방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 아시아 4대 생산도시인 울산은 자동차, 조선, 정밀화학 등 첨단산업체 3,000여 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 대한민국 최고 산업도시로서 산업기술을 보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작년 5월, 국제범죄수사대를 발대하면서 산업기술유출 수사팀을 신설하고 전문기관에 위탁교육을 실시하는 등 수사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그 결과, 산업기술 유출사범 6명을 검거하는 등 서서히 그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 앞으로도 울산지역의 산업체들을 기술유출로부터 보호하기 위해더욱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보조자료〉



아시아 4대 생산도시 : 울산, 도쿄, 도요다, 상해



















울산은 산업도시 특성상 다른 도시와는 다른 치안 여건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대형 국가공단의 물동량이 원활하게 수송하기 위한 교통여건 마련이 필수요건이라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 울산은 전국 수출과 항만 물동량의 15%를 차지하는 명실상부한 산업수도라 할 수 있습니다.



? 작년에는 용연·온산공단 등 주요 공단의 원활한 물류수송을 돕고자 교통신호체계를 개선하여, 사회·경제적 연 비용 785억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 특히, 대형구조물이 화물차량을 통해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회전이 가능한 신호기를 158개소에 설치하였으며, 중소기업의 교통민원 해결을 위해 원스톱 창구를 운영하여, 회사로 드나들기 쉽게 중앙선을 끊는 등 47건의 기업 지원활동을 하였습니다.



?올해에도 산업도시 울산의 물류 소통에 도움이 되는 교통정책을 펼쳐,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보조자료〉



5개 노선 통행속도 : 산업로 4.7%↑, 두왕로 4.7%↑, 온산로 35.7%↑, 수암로 8.3%↑, 염포로 1.15%



도로교통공단 분석, 사회?경제적 비용 연 785억원 절감 효과



공단 내 대형구조물의 원활한 수송 위한 회전식 신호철주 158개소 설치?운영



중소기업 민원해소를 위한 원스톱 처리창구 운영으로 47개 기업에 중앙선 절선 등 민원처리















최근에는 전국적으로 조직폭력배 특별단속을 실시 중에 있기도 합니다.



울산에서는 어느 정도의 성과가 있었는지 또,



앞으로 조직폭력배 척결을 위한 대책에 대해서 함께 말씀해 주시죠.



? 조직폭력은 노점 갈취 등 서민생활을 괴롭히고 독버섯처럼 평온한 공동체 사회를 불안과 위협에 떨게 만드는 사회악입니다.



? 울산경찰은 시민들이 안전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조직폭력 특별단속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으며, 그 결과, 선량한 시민을 폭행하거나 시장 상인을 상대로 금품을 갈취한 조직폭력배 56명을 검거하였습니다.



? 또한, 전국 최초로, 시민들이 이용하는 대중목욕탕에 업주의 협조를 얻어 「전신 문신폭력배 출입자제 안내문」을 부착?시행하여 2명을 단속하는 등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 그러나 조직폭력배 검거는 경찰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 울산시민들의 신고와 수사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므로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제보를 당부드립니다.















매우 바쁜 시간에 본지와 인터넷 대담에 응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철수 주필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울산인터뷰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