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악취 속에 울산시립도서관 건설 강행

2가지 악취(유화공단과 여천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울산포스트 | 기사입력 2016/10/15 [11:18]

공단 악취 속에 울산시립도서관 건설 강행

2가지 악취(유화공단과 여천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울산포스트 | 입력 : 2016/10/15 [11:18]

당면 과제는 도서관 현장을 둘러싸고 있는 유화공장과 여천천의 악취를 어떻게 처리할 것이가가 급선무이다. 교육을 백년지대계라고 하면 그 배움의 터전이 학교요 또한 도서관이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 30년간 분뇨처리를 해온 여천위생처리장 위에 건설 될 시립도서관이 110만 시민의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로써 배우고 즐길만한 터전이 될 수 있을까?

 

▲     © 울산포스트


  지난해 12월에 착공한 부지 32,594의 울산시립도서관 신축 공사는 예산 총 472억 원건축연면적 15,176, 지하 1, 지상 3층 규모의 철근 철골 콘크리트 구조물로 내년 12월 준공 예정으로 현재 25%정도의 공정률을 보여주고 있다.

 

▲     © 울산포스트

 <철근, 철골이 부분적으로 상당히 놀슬어 있으나 현장소장은 문제 없다고 그대로 콘크리트 타설 강행 함>

 

 

물론 기존 위생처리장이라도 그 장소가 도심의 아름다운 환경을 끼고 있다든가 전망이 수려한 곳이라 오히려 도서관 시설로 전용함이 더 적절하면 그렇게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곳은 유화학공단과불과 200m 떨어진 울산의 동남 끝자락에 위치하며 오염 된 여천천으로 가로막혀 있다.

 

▲     © 울산포스트

 

 

 

 

울산시는 당초 4억여 원을 들여 4월 말까지 폐기물 처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으나 3,400t의 폐기물이 늘어나면서 처리 기간은 미뤄졌다. 사업비도 덩달아 7억여 원으로 껑충 뛰었고 1977년 분뇨처리를 위해 건설된 여천위생처리장 내에 쌓인 각종 폐기물 규모 산정에 실패한 게 원인이다.

 

▲     © 울산포스트

 

 

 

이처럼 반년 넘게 두 가지 공사가 동시에 진행되자 주변에서는 도서관 공사 이후 예전처럼 악취가 발생 한다고도 했으며 여전히 잔존 폐기물 100t가량이 남아있는데 현 건축공정의 되메우기로 사용중이며 양질 성토재 대신 폐토석(토분)’ 혹은 저렴한 순환골재인 페아스콘으로 온통 덮여있다. 이런 작업환경에 시공도 완벽할리가 없다. 철근 철골은 부분적으로 심히 녹슬었고, 전술한 되메우기 토질도 앞으로 심각한 문제를 가져올 것이다.

 

▲     © 울산포스트

 

 

 

 

에듀테인먼트로써 도서관은 도시의 교육.문화의 산실이며 희망과 꿈을 실은 110만 시민의 대표적인 공익시설이다. 이런 중요한 시설을 유해환경 지역으로 지목 되었던 분뇨처리장이 아닌 누구나 즐거운 마음으로 찾고 싶은 지역에 도서관을 지어야 마땅하지 않을까? 문화체육관광부가 내놓은 '공공도서관 건립매뉴얼'에서 건립위치가 '1차 반경 내(1km) 모든 잠재 이용자들이 도보로 15분 이내로 접근 가능해야 한다. 공공도서관은 지역 주민에게 충분한 인지성이 있으며 접근성이 양호한 위치에 들어서야 한다지적해 주고 있다.

 

▲     © 울산포스트

 <되메우기 흙으로 사용중인 잔류 폐기물>

 

 

 

 

 

 

공단과 200m 거리에 위치해 악취 공해지역에 속하고 현재 시내버스 노선도 5개뿐이어서 접근성도 떨어진다. 최근에는 현 부지에서 불과 150미터 떨어진 곳에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이전 될 계획이라는데, 시는 필요시 최첨단 방음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라 하고 또 침수에 대비 토지 보강공사를 할 계획이며 공사비는 1.5m를 높이는데 22,000만원이 소요된다고 밝혔다. 이것또한 불필요한 시민의 혈세와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이닐지?  

 

▲     © 울산포스트

 

 

 

 

거름(분뇨)을 잘 준 기름진 논밭은 농작물이 잘 자라겠지만 이런 환경이 결코 사람들이 들어가 배우고 즐기면서 살아갈만한 도서관 터전은 아니다. 공단 쪽으로 작은 산이 있다고는 하나 산이라 부르기 보다는 야트막한 언덕이라고 함이 타당할 것이고 앞으로 공해차단 녹지를 조성하겠다고 하나 내년 12월 준공을 하면 곧 개관을 할텐데 또 아무리 비싼 나무를 심는다 하더라고 숲이 조성되어 그 덕을 보는 것도 부지하세월이다. 참으로 100년지대계를 내다 볼줄 아는 선견지명을 가진 지도자의 통찰력과 리더십이 그 어느때 보다 간절해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관련기사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이철수 칼럼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