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이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의 최적지”

오늘(4일),‘원전해체연구소 유치 타당성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개최

울산포스트 | 기사입력 2018/04/04 [08:22]

“울산이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의 최적지”

오늘(4일),‘원전해체연구소 유치 타당성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개최

울산포스트 | 입력 : 2018/04/04 [08:22]

서울대,‘입지·산업·기술 등 8개 분야별 분석 결과’보고
  울산시는 4월 4일 오전 11시 울산시청 본관 7층 상황실에서 서울대학교, 울산테크노파크, UNIST,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 울산상공회의소 등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해체연구소 울산유치 타당성 분석 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서 용역을 주관한 서울대학교 박군철 교수팀은 입지여건, 원전해체 산업·연구·교육 인프라, 지역산업과의 연계성,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도, 기술적 연계성, 정책적 측면, 사회적 측면, 파급효과 등 8개 분야에서 울산이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의 최적지임을 입증하는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분석에 따르면 우선 입지여건 측면에서 울산은 항공․철도․도로를 이용한 접근성이 뛰어나고, 원전 밀집지역(경주-울산-부산)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원전해체 클러스터 구축이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울산에는 국내 최고의 원전해체 연구·교육․산업 인프라로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UNIST, 울산대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대학과 연구기관이 집적되어 있어 협동연구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이를 산업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강점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뿐만 아니라, 지역산업과의 연계성 측면에서 보더라도 첨단화된 120여 개의 화학 소재 기업이 인근의 산업단지에 소재하고 있어 원전해체 원천기술 확보와 실증화가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팀은 이에 덧붙여 조선 산업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사업다각화 기회를 제공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산학연 기술적 연계 측면에서도 고리, 월성, 신고리 등 인접한 원전단지에는 국내 운영 중인 모든 원전모델들이 가동 중이어서 모델별 해체기술 확보가 용이하고, 울산대, 현대중공업, 수산이앤에스 등 해체기술 역량을 갖춘 기업체와 연구기관․대학과의 기술연계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회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울산지역 주민들은 원전해체연구소 유치 결의와 서명운동을 펼치는 등 주민수용성을 확보하였으며, 울산이 가지고 있는 글로벌 산업수도로서의 이미지도 장점으로 작용한다고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정책적 측면에서는 국내 해체예정·가동·건설 중인 원전 16기의 방사선비상계획구역(반경 30㎞)내에 울산이 위치함에도 부산이나 경북에 비해 원자력과 관련한 수혜가 지금까지 전혀 없었기 때문에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도 원전해체연구소의 울산 유치가 절실하다고 판단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서울대 주관으로 지난해 8월부터 전국 및 울산지역 원전해체산업 현황 분석, 국내외 해체기술 연구조직 사례조사, 해체연구소 설립운영방안, 울산 유치 타당성 분석 등의 내용으로 진행하여 왔다.
  서울대 박군철 교수는 “울산은 원전해체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오늘 발표된 타당성 분석결과를 중앙부처에 제출하고 원전해체연구소의 울산 입지를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붙임: 행사계획. 끝.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