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이예로 7㎞ 구간 자율주행을 위한 도로 인프라 6월 착수

국토부 임시운행허가 취득을 통해 10월부터 실증 운행

울산포스트 | 기사입력 2018/04/24 [08:16]

울산시, 이예로 7㎞ 구간 자율주행을 위한 도로 인프라 6월 착수

국토부 임시운행허가 취득을 통해 10월부터 실증 운행

울산포스트 | 입력 : 2018/04/24 [08:16]

  자동차 메카 울산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대표적인 첨단기술로 손꼽히는 ‘자율주행차 핵심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울산시는 4월 24일 오전 10시에 이예로 성안교차로에서 김기현 시장, 울산테크노파크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주행차 제작 및 실증사업’ 추진상황 현장 점검을 실시한다.
  ‘자율주행차 제작 및 실증사업’은 총 32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울산테크노파크(사업 주관) 등 9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협력형 자율주행 핵심기술 확보와 실증을 목표로 지난 2017년 4월 착수, 오는 2019년 3월 완료된다.
  ‘협력형 자율주행 기술’은 테슬라·우버 자율주행 관련 사고의 일부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는 센서의 인지능력 한계를 보완하는 기술로, 차량-차량, 차량-보행자, 차량-도로 등 주행 환경과 자율주행차 사이에서 상호 간 정보가 공유된다.
  현재까지의 추진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4월 킥오프 미팅 이후 주변 환경 인지를 담당하는 라이다·레이더·카메라 등 첨단 센서와 액추에이터(제어신호에 따라 가감속·핸들조작을 실행하는 장치) 통합 및 호환성 검증 과정을 거쳐 제네시스 기반 자율주행 1호차 제작을 12월에 완료했다.
  올해에는 전기차 아이오닉을 베이스로 자율주행 4단계(운전자의 개입이 없더라도 주행 가능) 수준의 2호차 제작을 오는 5월까지 마친 후, 9월까지 국토교통부로부터 실제 도로 운행에 필요한 임시운행허가를 취득할 계획이다.
  또한 협력형 자율주행에 필요한 V2X(Vehicle to Everything)※ 인프라는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간 이예로 일부구간인 ‘가대교차로에서 중산교차로’ 7㎞구간에 구축하여, 10월경에는 실제 도로 위에서 실증한다.
 ※ V2X : 무선 통신을 통해 차량이 운행 중 신호등 등 도로 인프라와 각종 교통・보행자 정보를 공유하는 기술
  울산시 관계자는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 및 실증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산업 기술력을 확보해 나가는 한편, 미국 샌디에고와 ‘스마트운송 혁신 프로젝트’ 협력 사업을 추진하여 지능형 미래 자동차 산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자율주행차 인프라 구축계획.  끝.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산업진흥과 박영욱(☎ 052-229-2861)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자율주행 도로 인프라 구축 계획

□ 구축개요
  ○ 위    치 : 가대교차로~중산교차로 약 7km 구간
  ○ 통신방식 : WAVE
  ○ 설치내용 : 노변통신 기지국 4개소, 자동돌발검지기 1개소
  ○ V2X서비스 : 차량 데이터 수집, 교통정보제공, 도로위험구간․
    작업구간 경고, 차량 추돌방지 지원, 긴급차량 접근경고, 차량 긴급상황 경고

□ 설치위치
  ○ 통신기지국 : 4개소(가대교차로, 달천교차로, 천곡교차로, 중산교차로)

 

 


  이예로 약 7km

 

 

※ 자율주행 개념도

 

 

 

 

아하 18/05/03 [14:01] 수정 삭제  
  안녕하세요?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