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단 안전관리 마스터플랜 추진상황보고회

지하배관 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 등 세부과제 추진방안 모색

울산포스트 | 기사입력 2018/08/30 [09:30]

국가산단 안전관리 마스터플랜 추진상황보고회

지하배관 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 등 세부과제 추진방안 모색

울산포스트 | 입력 : 2018/08/30 [09:30]

울산시는 8월 30일 오후 2시 본관 4층 중회의실에서 ‘국가산단 안전관리 마스터플랜 추진상황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 4월 수립된 국가산단 안전관리 마스터플랜에서 도출된 30대 세부과제의 본격적인 이행을 위해 과제별 담당부서 실ㆍ과장들과 울산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와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관계자 등 15여 명이 참석해 추진부서별로 이행계획을 발표하고 구체적 추진방안을 모색한다.

주요 추진과제는 국가산단 내 지하배관 유지관리, 지원 등 사업 총괄하는 ‘지하배관 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 기술의 진보를 통한 안전센서산업의 신성장 동력화를 위한 ‘IoT 센서기반 유해물질 안전대응 플랫폼 구축’, 화학사고 발생시 피해 최소화를 위한 ‘유해화학물질 주민소산계획 수립’ 등이다.

특히 울산시는 ‘국가산단 지하배관 통합관리센터’ 유치를 통한 체계적 관리 실현과, ‘사물인터넷(IoT)기반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등으로 4차 산업 연계형 안전관리체계를 접목하는 등 30대 세부과제의 추진을 통해 국가산단의 선제적인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정진택 시민안전실장은 “국가산단의 안전관리 마스터플랜을 기반한 세부과제들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수립부서와 과제별 추진부서는 적극적인 업무 추진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울산국가산업단지 안전관리 마스터플랜은 지난해 4월 울산대학교에서 용역 착수해 ‘산업 안전과 경제가 상생하는 도시, 울산’을 비전으로 △(안전역량) 선진 과학적 안전관리 기술력 확보 △(안전자치)국가산단 안전관리 협업강화 △(안전관리)실질적·효율적 국가산단 관리능력 확보 △(안전의무) 재난으로부터 시민 생명과 재산 보호 등 4대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4대 추진전략과 30대 세부과제를 설정하는 등 올 4월에 수립을 완료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사회·노동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