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오 전 구청장 구하기" 전 북구주민이 나서다

북구청 천막 농선장을 찾아

울산포스트 | 기사입력 2019/06/14 [07:28]

"윤종오 전 구청장 구하기" 전 북구주민이 나서다

북구청 천막 농선장을 찾아

울산포스트 | 입력 : 2019/06/14 [07:28]

 "윤종오 전 구청장 구하기" 전 주민이 나서다

 북구청 천막 농선장을 찾아

  민심은 천심이다. 오직 북구 주민과 중소 상인들을 위해 미국의 코스트코 입점을 반대했다는 이유로 아무 죄도 흠도 없이 살던 집마저 경매에 부져지는 안타까운 현실을 북구 주민은 외면하지 않았다.

지난 3일부터 울산북구청 광장에서 코스트코 구상금 면제를 촉구하기 위해 천막농성에 돌입한 윤종오 전 울산 북구청장을 격려하고 응원하는 주민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또 그들의 울분과 외침은 "중소상인을 살리기 위한 소신 행정의 대가로 살던 집마저 경매처분 당하는 상황까지 내몰려야 하다니...힘 없는 중소상인을 보호하려고 소신행정을 했는데, 지자체장이 신용불량자로 전락하고 살던 집에서 내쫓긴다면 앞으로 누가 서민들을 위한 행정을 하겠나"라며 뜻이 관철되는 날까지 이어질 것이다.

윤 전 구청장은 지난 2016년 울산 북구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해 문재인 대통령(전 민주당 대표)이 손을 들어주며 필승 기자회견을 울산시장에서 가지며 이상헌 예비후보(현 울산 북구 국회의원, 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와 단일화를 이뤄 압승했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울산 지방선거에선 그야말로 새누리당이 싹쓸이했다. 이제 야권단일후보로 힘을 모아주는 길밖에 없다"면서 "야권 단일후보를 지지해 달라, 반드시 기대에 부응하겠다"라고 말했다.

윤종오 전 구청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당시 정의와 서민을 말했다. 서민을 위해 대형마트 허가를 유보한 일로 지자체장의 유일한 재산인 집을 경매에 부치지는 않으실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윤종오 전 구청장은 울산 북구에서 구청장에 이어 국회의원을 지냈다. 하지만 구청장 취임 초기 시작된 코스트코 허가 반려 문제로 고소, 고발이 이어졌다. 그는 기소를 당해 지속적으로 수사와 재판을 받았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도 당선되자마자 검찰의 선거법 위반 수사가 이어져 수차례 압수수색을 당했다. 결국 당선 1년 6개월 만에 국회의원직을 내놓았다.


끝난 줄 알았던 재판은 다시 시작됐다. 그가 구청장 재임시 중소상인들의 호소를 받아들여 대형마트 허가를 지연한 일이 문제가 됐다. 그는 결국 가족과 살아가는 집마저 잃게 됐다. 네 가족이 생활하는 아파트는 지난 5월 23일 첫 경매에 부쳐져 유찰됐지만 6~7월 안에 경매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윤 전 구청장은 "얼마 전 뉴스를 통해 코스트코 하남점의 개점 소식을 들었다"며 "정부의 개점 일시정지 권고를 무시하고 과태료 5천만 원만 내고 보란 듯이 오픈하더라. 그럼에도 현재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조치는 과태료 추징 외에 딱히 없다. 울산 코스트코 문제가 발생한 지 10년이 다 되어가지만 중소상인을 보호할 이렇다할 대책은 마련되지 않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라고 말했다.

 "농성장에 오시는 분들마다 경기가 너무 어렵다고 하소연하신다. 중소상인들은 더욱 어렵다고 호소한다"면서 "유통재벌들은 장사가 될 만한 곳은 아무 제재 없이 골목까지 다 점령한다. 오순도순 가족끼리 운영하는 가게들까지 길거리로 다 내몰았는데, 이런 잘못된 악순환 구조가 오늘의 한국경제의 현주소가 아닌가 되물어보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문제를 조금이나마 바로잡아 영세 상인들의 아픔을 행정이 함께 안고 가야한다는 생각이었다. 그것이 이 시대의 소명이라고 여겼기에 오늘에 이르렀다"며 "누군가는 중소상인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들을 대변해줘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라고 구청장이 있고, 시장이 있는 것이며 그 추운 겨울에 촛불 들고 정권을 바꾼 것 아닌가"라고 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뉴스논평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