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미래발전협의회 이건희 미술관 입지선정 공모절차 추진 공동 건의

영남권 5개 시도지사, 문화예술 균형발전 위해 한뜻 모아

울산포스트 | 기사입력 2021/06/17 [08:02]

영남권미래발전협의회 이건희 미술관 입지선정 공모절차 추진 공동 건의

영남권 5개 시도지사, 문화예술 균형발전 위해 한뜻 모아

울산포스트 | 입력 : 2021/06/17 [08:02]

영남권 5(부산, 울산, 대구, 경북, 경남) 시도지사로 구성된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회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17() 국립 이건희 미술관의 입지 선정을 지방을 대상으로 공모절차로 추진하여 줄 것을 내용으로 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는 이건희 미술관 유치를 위해 지자체 간 경쟁이 과열되고 있어, 정부 차원에서 유치과정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추진하여 입지를 선정함으로써 지역 반발과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지역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늘려 문화예술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영남권 5개 시도지사들이 적극적으로 뜻을 모은 결과이다.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이 이건희 미술관 건립 검토를 지시한 이후 전국 30여 개의 지자체에서 미술관 유치를 희망하고 있는 가운데, 지자체에서는 우리나라 문화시설의 36% 이상, 그 중에서도 미술관의 경우 50% 이상이 수도권에 편중되어 있어 지역민의 문화적 소외 극복을 위해 지방에 미술관 유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뜻을 반영하여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는 채택된 공동건의문을 문체부에 제출할 계획이며, 문체부는 각계 의견을 수렴하여 6월 말 이건희 미술관 건립 추진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영남권미래발전협의회 회장인 송철호 울산시장은 진정한 균형발전은 전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있다.”, “지방을 대상으로 공정한 절차를 통해 미술관 입지 선정을 추진하여, 수도권에 비해 문화에서 절대적으로 소외되었던 지방의 문화 불균형을 해소하고, 많은 국민들에게 공감, 향휴 되기 바라는 고() 이건희 회장의 뜻을 살려 대한민국의 문화적 가치를 전 세계로 확산 시킬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영남권미래발전협의회는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지난해 85일 국가 균형발전 및 지역상생을 위한 협력에 뜻을 같이하고, 영남권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경제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구성하였다.

붙임: 공동 건의문. .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정책기획관

최미라(052-229-2151)에게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국립 이건희 미술관 건립 입지선정 관련 -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 공동건의문

 

 

지난 428일 삼성그룹 고() 이건희 회장이 기증한 문화재와미술23천여 점에 대해 대통령의 별도 전시관(특별관) 설치 방안검토 지시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는 많은 국민들에게 공감, 향유되기를 바라는 고() 이건희 회장의 뜻을 살려 각계 의견을 수렴하여미술관 건립 추진 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국립 이건희 미술관건립은 국가균형발전과 문화가치 확산을 통한 포용을 반영해야 하며, 전 국민의 조화로운 문화공유에서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문화적 가치를 전 세계로 확산 시킬 수 있는좋은 기회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국적으로 30여개의 지자체가 학연, 혈연, 지연 등 다양한이유로 유치의사를 밝히면서 경쟁이 과열되고 있으므로, 정부에서는 더 이상의 과열로 부작용이 심해지기 전에 정부차원에서 지자체와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유치과정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추진해야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수도권에 비해 문화에서 절대적으로 소외되었던 지방의 문화적 불균형을 해소하고, 문화적 자산을 지역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입지를 선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에 영남권 부산대구울산경북경남 5개 시도지사는 지역 균형발전과 지방의 문화분권 확대, 그리고 공정하고 투명한 입지 선정을 위해 국립 이건희 미술관 입지 선정을 지방에 공모절차로 추진 해 줄 것을 간곡히 건의 드립니다.

 

2021617

 

영남권미래발전협의회장

울산광역시장

송 철 호

부산광역시장

박 형 준

대구광역시장

권 영 진

경상북도지사

이 철 우

경상남도지사

김 경 수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